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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등에 근거하여 연습하게 하고 선택답안을

by 구피와 친구들 2020. 9. 10.

 

 언어소식축적
청력이해의 심리과정은 감지 이해와 사용 세 개 단계로 나뉜다 학생들의 언어소식의 접수해마解碼편마(編碼)과정의 완성속도와 준확성은 모두 대뇌중에 저장한 언어소식의 다소에 따라서 결정된다 언어소식을 감지하는 것은 언어학습의 첫번째 단계이다 감지란 바로 보는 것과 듣는 것이다 청각이거나 시각형식으로 나타나는 언어를 자극하여 초보적인 특정분석 이해 기억 편마編碼)를 진행하고 다음 경험성분으로 대뇌중에 저장하는 것이다 언어의 매질이 어음이기 때문에 청각정보수입은 더욱 중요하게 느껴진다 학습자의 대뇌중의 언어정보양은 언어이해와 표달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언어학습자가 청각정보의 수입을 통하여 어떤 언어중의 일정한 수량의 단어 문법규칙 및 관련되는 사회문화지식을 경험성분으로 하여 대뇌중에 저장해야만 언어의 이해와 표달에 대해 기초가 되는 것이다 언어의 이해는 곧 언어감지제공의 수입정보와 이미 있는 인지구조가 상호작용 한 결과이다두 사람이 담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이 내는 어음을 접수한 다음 이미 있는 지식 즉 단어 문법과 어의지식을 사용하여 수입정보에 대하여 해석을 하고 진일보 언어의 의의를 이해하여야 한다 때문에 학생들의 청력을 제고하려면 반드시 그들의 언어정보의 축적부터 시작하여 튼튼한 언어기초를 닦아서 이후의 청력이해수준의 제고를 위하여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준비하여야 한다
언어정보의 축적은 청력 교학중에서는 듣기이해기억의 과정을 통하여 완성되는데 다시말해서 듣는 형식으로 학생들의 언어정보를 축적하여야 한다주요하게 어음을 식별하고 목적어의 음위계통 단어축적 말뜻의 의의를 이해 등을 포함하는데 이로부터 문법구조를 감지하고 관련되는 사회문화정보를 축적한다 대량의 언어정보의 축적을 통하여 학생들이 목적어에 대한 이해와 표달수준을 제고한다
 청력미기능훈련
듣기미기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미기능들이 주요한 것인가 우리는 언어이해과정으로부터 볼 때 우선 어음감지인데 어음구조의 의의로부터 즉 먼저 말하는 사람이 소리내는 어음정보를 듣고 어음에 대해서 분석 판별을 진행하고 대뇌를 이용하여 저장한 어음지식을 저장하고 부동한 어음배열의 의의를 판단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어음감지가 제공한 수입정보를 이해할 때 피동적으로 언어의 자극을 접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동적으로 가공을 진행한다 듣는 사람은 늘 말하는 사람의 염원과 의도에 대하여 추측을 진행하는데 다시말해서 말하는 말하는 사람의 염원과 의도를 일정한 주제구조로 편마 編碼)하여 언어교류과정중에서 의의를 만들어간다 감지와 이해를 경과하여 언어정보는 일종의 심리형식으로 전화되여 대뇌에 수입되고 저장된다 이해는 양호한좋은기억의 전제이며 기억 중에 이미 있는 지식 또한 이해의 기초이다 우리는 언어학습과정에서 매개 언어정보를 다 기억할 필요는 없고 들은 언어정보를 내용상에서 농축하고 잘 선택해서 대뇌중에 저장해야 한다 그러므로 청각으로부터 감지 이해 기억의 과정으로 볼 때 청력훈련의 주요한 미기능은 판별분석능력연상추측능력개괄총결능력과 기억저장능력이 있다
 판별분석능력
사람들이 언어에 대한 이해는 언어정보를 접수해서부터이며 어음의 성조어기중음정지는 부동한 의의를 구별하는 작용을 한다 학생들이 언어정보를 접수하는 동시에 준확하게 부동한 의의를 분석 판별하게끔 하여야만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판별분석능력의 훈련은 단어문장 문단의 언어의 핀별분석을 포함하고 있다동시에 사람들이 언어정보에 대한 판별분석능력 또한 대뇌중에 이미 있는 어음지식으로 판별하는 의거근거로 하므로 과문중에 각종 언어정보를 자세히 읽고 섭취와 찾는것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어음의 배열조합특점에 대해서 더욱 충분하게 요해하게끔 하여 공고하게 하는 목적에 도달하게 할수 있다
어음형식판별훈련시 어떤 비슷한 음에 대해 대비훈련을 할수 있다예하면 “他住十樓”그는 층에 산다“他住四樓”그는 층에 산다혹은 “他做在床頭儿”그는 침대머리에 앉아있다“他做在船頭儿”그는 배머리에 앉아있다등이다 어휘와 문장형식의 의의를 판별하는 훈련시 선택과에서 강의 했던 단어와 구절 배경지식을 선택하여서 학생들로 하여금 설계해놓은 문장 대화등에 근거하여 연습하게 하고 선택답안을 진행하는 연습을 진행하게 한다 그외 청각기관은 언어정보와 비언어정보를 판별분석 할 수 있어야 하며 비언어정보를 여과해버리고 언어정보가 나타나는 점을 잡을수 있어야 한다 이런것들은 모두 대량의 연습과 반복된 훈련을 경과하여야만 점차적으로 형성될수 있다
 연상추측능력
언어이해중에서 사람들은 늘 말하는 사람의 염원과 의도를 추측한다 언어정보를 접수하는 동시에 곧 기타 다른 서로 연관되는 정보와 연계를 건립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청력교학중에서 학생들의 연상추측능력의 발전을 촉진하여 언어이해의 속도를 제고하게끔 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언어를 학습할 때 장애를 부딛칠수 있다 생소한 단어나 긴 문장 등 그러므로 학생들이 기억중에 이미 있는 경험을 이용하는 것을 배양하여 추측하고 어림잡고 혹은 알아듣지 못한 말들을 상상하여 기억중의 경험을 공고하게 할 수 있고 또 청력이해를 위한 길을 넓힐수 있고 이후에 청력중의 장애를 뛰여넘기 위한 능력으로 배양할 수 있다 연상추측능력훈련에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다 아래윗문장에 근거하여 단어의 뜻을 추측 제목이나 새로운 단어의 뜻에 근거하여 짧은 문장의 뜻을 추측 상문윗문장을 추측하여 하문아래문장의 내용이나 결과를 추측하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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