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Ⅰ 들어가며
의사소통의 의의
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이란 구성원간 전달 이해가 포함되는 의미 있는 정보전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개인집단조직 등 사회적 주체들간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 및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기능과 중요성
기능
의사소통의 주된 기능은 ①정보소통기능 ②지시통제기능 ③동기부여기능 ④감정표출기능의 네가지이다
중요성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구성원의 역할관계 상호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집단행동의 중요한 요소로 중요성을 지닌다 아울러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활동조정 및 통합하여 집단 의사 결정 과정과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조직의 형성 과정 구조 범위에 있어서도 의사소통기술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폭이 크고 조직생존을 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Ⅰ 들어가며
의사소통의 의의
경영조직론상 의사소통이란 구성원간 전달 이해가 포함되는 의미 있는 정보전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개인집단조직 등 사회적 주체들간 어떤 의미가 담긴 메시지 및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기능과 중요성
기능
의사소통의 주된 기능은 ①정보소통기능 ②지시통제기능 ③동기부여기능 ④감정표출기능의 네가지이다
중요성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구성원의 역할관계 상호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집단행동의 중요한 요소로 중요성을 지닌다 아울러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활동조정 및 통합하여 집단 의사 결정 과정과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조직의 형성 과정 구조 범위에 있어서도 의사소통기술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폭이 크고 조직생존을 위한 조직변화시도가 이루어지는 환경하에서 의사소통은 조직변화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목적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의 주된 목적은 ① 종업원의 조직목표달성위한 관리자의 영향력 행사② 관리자종업원간 의사결정 기초되는 정보교환 ③인간 관계에 대한 감정 표출 등이 된다
관리자의 역할
의사소통 과정에서 조직의 관리자는 더 나은 업무 성과의 달성을 위해서 의사소통 목적인 종업원에 대한 기대 목표 직무 만족 직무 몰입 사회적 욕구충족을 통해서 성과에 직접적인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자유롭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
Ⅱ 의사소통의 유형
개인간 의사소통의 유형
개인간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회적 스킬을 활용하여 의사 소통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그 유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가 메시지형태에 따른 분류
① 언어적 의사소통
구두문서 현대에는 전자커뮤니케이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언어표현 정확성 메시지내용 기록 요구시 문서가 유리한 측면이 있다
② 비언어적 의사소통
제스처 표정 아이컨택 목소리 고저 억양 리듬 등 준 언어 등을 이용한 형태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나 의사소통 방향에 따른 일방적쌍방적 의사소통
피드백 유무의 정확성 유효성 신뢰성 측면서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유리하다
집단적 의사소통의 유형
이는 조직 내 다양한 단위 간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개인의 지위에 따라 의사소통의 방식이 달라진다
가 공식적 의사소통
① 하향지시적
이는 조직의 위계 명령에 따라 일어나는 의사소통이다
② 상향적
하급자의 성과 의견 등 상위로 전달하는 의사소통 유형으로 위계의 역학 관계로 인해 한계가 생겨 정확성 훼손 가능성이 높다
③ 수평적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④ 대각적
이는 집단 계층 등이 상이한 의사소통 유형이다
나 비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은 실제 조직 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업무관련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파하는 기능을 가진다
①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발생
직종 계층을 넘어 인간적 유대 갖고 커뮤니케이션 유지하려고 하는 속성에서 비롯된다
② 비공식적 의사소통 유형
③ 비공식적 의사소통 분석방법
대표적인 분석방법으로 소시오메트리 소시오그램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비공식적 의사소통체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경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Ⅲ 의사 소통망
의사소통망의 의의
경영조직론에서의 의사소통망이란 누가 누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가를 사전에 지시해 주는 사전 결정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조직의 구성원들은 과업 규범 작업조건 개인의 특성 등을 중심으로 적합한 의사소통 패턴을 형성하게 마련이며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구성원의 자생적 행동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의사소통망이 조직에서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의사소통 효율성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중심으로 의사소통망의 유형과 의사소통망이 조직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의사소통망과 조직행위
일반적으로 조직에서의 네트워크 형태 결정요인으로는 과업 및 기능 관습규범 이해조건 개인적속성 집단과정변수응집력 지위 동질성 등을 둘 수 있다
어느 의사소통만의 유형이 가장 효과적효율적인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과업의 성격 구성원 개인적안 특성 구성원 수 등 상황적 요소에 따라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매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완전 연결형이 과업성과 구성원 성장에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Ⅳ 의사소통과정 및 장애요인
의사소통 과정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이란 전달자가 메시지를 상징적 기호로 부호화하여 매체를 통해 수신자에 전달하면 수신자는 부호화된 것 해독하는 과정을 통해 수신하고 수신 내용을 피드백하는 연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 과정은 짧게 ① 부호화 ② 매체를 통한 전송 ③ 해독 ④ 피드백의도한 효과여부 가늠할 수 있도록 ⑤ 잡음 으로 연속된다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 장애요인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란 의사소통의 전달자수신자간에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감소시키는 모든 요인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대표적 요인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왜곡
가장 대표적인 의사소통 장애요인으로 이는 전달자와 수신자의 능력 문제 가치관 및 관점의 차이로 전달자의 원래의도가 제대로 전해지지 않은 경우 발생한다
즉 ① 상이한 의식구조 ② 전달매체부족 ③ 의사해석상 오류 ④ 지나친 축약 등이 왜곡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여과
이는 정보전달시 전달자가 일부러 사실의 일부 누락시키고 전달할 때 발생하는 의사소통 장애이다
선택지각
수신자가 전달자의 전달 내용 중 선택적으로 지각할 때 발생되는 장애이다
시간과 정보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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