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체계. 거시체계등으로 제시함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관점이
학교 폭력 왜 일어나는가
학교 폭력의 원인 분석
목 차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폭력
교육 환경과 학교폭력
결론 및 Quiz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 폭력은 사회문제이다
문제란
미해결된 상태로 남아 있는 곤란한 일들에 대해 공공의 논란이 되는 것
사회문제란
◆ Williams의 정의
◆ Merton과 Nisbet의 정의
◆ Pery의 정의
◆ Shepard와 Voss의 정의
많은 사람들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많은 사람들이 집단적인 사회적 행동의 필요를 느끼는 상태
사회질서의 많은 부분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규범을
위배하고 있다고 간주되는 행동양식
사회의 대다수 사람이
가치와 윤리기준에 따라
사회질서를 위협한다고 판단하는
사회적 행동으로
개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회현상
한 사회의 영향력 있는
다수의 사람이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상태가 변화되기를 요구하는
사회적 상황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 폭력은 사회문제이다
사회문제의 특성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것
많은 사람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파급되는 것
영향력 있는 사람ex 장관 교육감이 그 문제를 규정하는 것
다수의 사람이 관심을 가지는 것
사회적 차원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것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 폭력은 사회문제이다
사회문제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서
많은 사람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것
학교폭력
그 영향력을 다수의 학생과 학부모에게 미침
학생들의 심성과 신체에 손상을 미칠 뿐 아니라 정상적 학교생활에 위협
사회적교육적으로 적극적인 개입을 필요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 폭력은 개인의 문제 제도의 문제
사회문제의 근원에 대한 접근법
개인의 결함이
원인
사회제도의
결함이 원인
통합적인 접근법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관점들
사회병리학적 관점Social pathological approach
사회해체적 관점social disorganizational approach
일탈행위적 접근deviation behavioral approach
낙인론적labeling 관점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학교폭력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중요
무엇이 문제인가
왜 문제인가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누가 이 문제를 문제로 보며 그 입장과 주장은 어떠한가
그 문제는 공정하게 모든 입장을 반영하고 있는가
그 문제는 개인과 제 중 어느 쪽의 탓을 돌려야 하는가
문제에 대한 집단 간 차이는 무엇인가
문제 해결을 위한 처방은 무엇인가
그 처방에 대한 집단 간 차이는 무엇인가
누구의 입장을 대변하는 처방인가
누가 이익을 얻고 피해를 받는가
가장 만족되는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생태학적 접근으로 보는 학교폭력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관점
생태학적 체계를 개인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등으로 제시함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관점이 학교폭력 분석에 유용한 이유
개인적 특성에서부터 사회문화적 환경 등등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분석 가능
학생과 상호 연관된 환경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도 분석 가능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생태학적 접근으로 보는 학교폭력
체계 이름
내용과 예시
개인
individual
학생 개인이 지니고 있는 심리적 사회적 특성들학생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