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청소년보호위원회 및 경찰청의 2004년 11월

구피와 친구들 2020. 9. 13. 18:26

I 교육사회학의 기초
 교육 사회학의 성격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

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
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
 미시적 접근
가 해석학적 관점
나 신교육학적 관점

III 사회화
 사회화의 의미
 사회화의 기관
가 또래집단
나 가족집단

IV 문화와 교육
 문화의 정의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하지만 교육학에선 피임 교육은 효과가 없고 남아 선호 사상이 문제라고 여긴다 그래서 학교현장에서 ‘인구교육’을 어떻게 하고 내용은 어디에 맞출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처럼 교육 사회학은 정책 결정에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책결정의 자료를 제공하는 부분들을 보면 사회변동과 관련해서는 문화지체에 따른 의식 교육을 다루거나 민주사회 발전과 관련해서는 민주시민 교육을 하고 미래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문제에서는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육을 다룬다 그리고 사회발전을 위해 근대화를 위한 의식개혁에 초점을 맞추거나 사회문제와 관련해서는 인구문제와 이에 따른 교육 내용을 다룬다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

교육 사회학을 다루는 연구 방법에는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이 있다

가 양적 접근 방법
양적 접근 방법은 수를 다루며 도구를 이용하고 통계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연구한다 따라서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기술적 연구 접근을 갖는다 예를 들어 출석부를 잴 때 사실을 알기 위한 도구로 KS 마크가 있는 ‘자’를 이용한다 즉 목적한 바를 측정하기 위해 신뢰성 타당성 객관성을 인정받은 ‘자’를 이용하듯이 사회현상을 알기 위해 설문 조사와 같은 질문지 검사지를 이용해 통계를 내서 수치로 기술한다
교육부 청소년보호위원회 및 경찰청의 년 월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신체적 폭행이  ‘  협박피해  ’  금품피해  ‘  집단 괴롭힘  ’  로 나타나 전년도에 비해 금품 및 협박피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집단따돌림 현상은 많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의 종류와 정도를 서베이를 이용하여 폭력별 양적 수치를 기술하며 사회 현상을 알려주는 양적 접근 방법의 예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