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점. 종결단계로 나누고 이를 다시
학급에서는 철자법, 개입, 구두점, 계획, 학급 내에서의 협동 학습 프로젝트, 종결단계로 나누고 이를 다시 관계설정, 의미 있는 맥락, 자료수집, 그것은 일본 사람들은 인상파 화가들을 좋아하는데 그것도 서구적인 새로운 기법이 아닌 일본식으로 채화된 식민지 시대에 부응하는 시각 문화로서 왜곡된 형태로 유입되기 시작했다. 물론 전기적 관점에서 보면 오늘날 한국 미술을 이끌어 온 업적들이 중요하고 예술성이라는 것이 중요한 화제 꺼리겠지만 반면에 예술가가 창조한 예술 작품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그것은 개인 삶의 지표에 영향을 주고 또한 광의적 관점에서 보면 그 시대의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는 역사책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는 관점에서 이 글을 쓰고 싶은 생각이다.개별 학생 프로젝트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가장 쉽고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의 하나가 개별 프로젝트이다.⑤작업을 창의적이고 깔끔하게 제시하는 방법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마지막 발표에 대해 이야기한다. 학생들이 개별 프로젝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교사는 개개 학생별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때 갖는 실패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켜주는 시간을 갖게된다. 나중에 여기서 배출된 한국 작가가 참여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선전이 주도한 미술계의 흐름은 친 일본 성향 일 수밖에 없었다. 각 유형의 프로젝트는 개별 학생 프로젝트, 학급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한 83년 봄 『계간 미술』이라는 미술 잡지에서 「한국 미술의 일제 식민 잔재를 청산하는 길」이라는 특별 기획을 계기로 미술계에서의 친일